디자인 운동가인 빅터 파파넥이 자신의 디자인 철학과 신념에 따르면, 디자이너는 항상 자신이 만든 제품이 파생시킬 결과를 염두에 두고, 제품의 재료와 제작방법은 물론 사후의 폐기 문제나 재활용 가능성 등 모든 것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 디자이너의 사회적, 도덕적 책임감은 디자인을 시작하
예술은 언제나 사회와 교류하며 사회 속에서 탄생한다.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며, 또 예술가의 작품이 사회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때, 디자이너는 순수 예술가보다도 사회적 영향력이 더 크다고 말할 수 있다. 과거 러시아 구성주의의 포토몽타주를 중심으로 디자인과 사회의 관
디자인을 단순한 직업군의 개념에서 벗어나 하나의 문화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를 통해 디자인은 사회에서의 다양한 요구가 계속 확대되고 필요성이 높아지는 중요한 영역이 되었다. 특히 국가, 지역, 기업, 학교, 등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역할을 디자인이 차지하고 있는 경우가 점차 많아져
디자인은 자본주의 사회가 형성되면서 아주 중요하게 등장한 요소였다. 17세기와 18세기 이후 서양에서는 무역이 크게 확대되어 제조상품의 표면장식을 크게 혁신하고 개선함으로써 판매를 증진할 수 있고, 무역을 촉진 할 수 있다는 것이 이 당시의 일반적인 통념이어서 장식 또는 장식무술은 제조 산
I. 환경디자인과 에코디자인의 의미
인간은 살아가는 동안 깨끗한 환경을 잘 유지하여, 후세에게 넘겨주어야 할 책임이 있다. 환경문제는 이제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닌 전 지구촌의 문제로서 생존과 관련된 매우 중요한 문제로 21세기 떠오르고 있다. 지금의 세계는 환경의 시대, 인간 중심의 개발과 성
1. 유니버설 디자인이란?
오늘날 의학기술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연장되고, 교통사고와 산업재해 등으로 인해 노인과 장애인의 수가 급증하고 있어서 물리적 환경의 접근성에 대한 다양한 요구를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건축물의 접근성은 향상되고 있으나, 사용자를 일반인과 차별화 하는 디
디자인의 역사
Ⅰ. 디자인의 어원과 개념의 확대
디자인이란 말은 우리들의 생활가운데서 흔히 사용되는 일반용어로서 확실하게 자리잡게 된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일상생활가운데나 혹은 신문과 잡지, TV, 그 외의 정보매체 가운데서 사용되고 있는 디자인이란 단어는 심한 격차를 보이
다음과 같은 관련 키워드 특허청 검색 결과,
제공된 디자인 소스를 단순히 선택하여 삽입하거나
티셔츠에 들어가는 부속품 소스를 선택하여 커스터마이징하는 방식의 특허는 존재하였으나 분할된 디자인 소스를 조립하는 방식의 특허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차후 특허 등록을 통한 독점이
사회적 책임을 강제하는 국제 틀도 마련되고 있다. 국제 표준화 기구인 ISO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표준(ISO 26000)을 제정하는 작업을 추진 중이다. 2009년까지는 ISO 26000을 제정할 예정이다. 00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ISO 14000 준수 여부가 ‘환경장벽’으로 작용했듯 ISO 26000이 ‘기업의 사회